DevKim

[영상처리] 디지털 영상의 타입 : binary,grayscale,true color (RGB), indexed 영상 본문

영상처리

[영상처리] 디지털 영상의 타입 : binary,grayscale,true color (RGB), indexed 영상

on_doing 2020. 9. 16. 20:48
728x90

2진(binary) 영상

: 01의 두개의 밝기값만을 갖는 영상

= 흑백 영상

 

 


그레이스케일(grayscale) 영상

: 0 1 or 255 사이의 여러 밝기 값을 갖는 영상

 


천연컬러( true color) / RBG 영상

: Red & Green & Blue 의 빛의 삼원색에 대한 밝기 값을 갖는 영상

 

보통 256단계로 양자화가 진행이 되고,

 

256 = 2^8 = 8 bits 로 표현된다

--> 8 bit X 3가지 (R,G,B) =24 bits

 

따라서 24비트 컬러영상 = 256^3 =16,777,216 가지의 다른 컬러 값을 가질 수 있다.

 

 


인덱스( indexed ) 영상

: 저장/전송의 효율을 위해 컬러 map / 컬러 팔레트 에 대한 인덱스로 구성된 영상

 

--> 영상은 대부분 1600만 이상의 색깔 중 일부만 사용하기 때문에,

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면 용량이 적음

--> 효율적으로 저장/전송 가능 !!

 

(좌) : 숫자를 밝기 값으로 본 잘못된 display 방법 / (우) : color map을 이용하여 올바르게 indice 하여 display 한 것

 

 

indices ( color map의 인덱스들) 와 color map만 따로 보면 

 

다음과 같다.

이때 color map은 0~1 사이로 표현되어있다.

 


 

왜 이 방법이 효율적일까?

 

- 영상의 크기가 100 X 100 이라고 가정해보자,

case 1> 일반적인 영상은 100 X 100 X 3 (R,G,B) = 30000개의 숫자가 있어야 영상을 표현할 수 있다.

 

case 2> indexed 영상은 100 X 100 + 1000 X 3 (실제로 사용하는 color을 임의로 1000 이라둠) = 13000개의 숫자만 존재하여도 영상을 표현할 수 있다.

728x90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