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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영상처리] 영상과 디지털 영상- sampling,양자화,이웃화소 본문

영상처리

[영상처리] 영상과 디지털 영상- sampling,양자화,이웃화소

on_doing 2020. 9. 16. 20:1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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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상 = 2차원 함수 즉, f(x,y) 로 생각할 수 있다.

 

각 함수의 값은 주어진 점에서의 영상의 밝기를 나타냄.

즉, (x,y)위치이고 f(x,y)는 해당 위치의 밝기를 나타낸다.

 

* 일반적으로 영상의 원점은 좌측상단임

 

주로 0(검) ~ 1(흰) / 0(검) ~ 255(흰) 사이의 값을 가짐

 

영상 = 2차원 함수, 각 함수의 들 = 그 점의 영상의 밝기

 

 

 

왼쪽 이미지를 x,y,z축으로 두었을때. 이때 z축은 f(x,y)


디지털 영상

 

: 연속적 영상에서 샘플링된 점들로 구성된 아주 큰 배열

 

--> 각 점들은 양자화특정 밝기 값을 가지고있음

 

이때 샘플링된 점 = 화소(pixel) = 디지털 영상을 구성하는 요소

 

 

* 샘플링

: 등간격으로 나눠서 특정한 위치에 있는 값들만 취해주는 과정

 

*양자화

: 밝기를 일정한 간격으로 양자화해주는 것

 


이웃화소(neighborhood)

: 주어진 하나의 화소를 둘러싸고 있는 화소들

 

3X5의 이웃화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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